티스토리 뷰

정당하게 일한 대가를 받지 못하는 경우 당연히 이것은 법에 위반이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을 계속해서 행하는 일부 나쁜 사장님들 때문에 근로자가 힘들어하는데요.

 

오늘은 노동청 임금체불 신고 방법부터 추가적으로 정부에서 지원받을 수 있는 부분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1. 노동청 임금체불 신고 방법

2. 무료 법률 구조 지원제도

 

 

노동청 임금체불 신고 방법

근로자가 퇴직했음에도 불구하고 14일이 지나도 임금을 받지 못하는 경우 신고가 가능하며, 3년이 지나기 전에 꼭 신고를 해야지만 가능하오니 늦지 않게 해 주세요.

 

1. 사이트 접속하여 임금체불 신청서 항목을 클릭해 주세요.

 

임금체불 신고하기

 

 

2. 로그인해 주세요.

 

 

3. 제출자에 대한 기본 정보를 입력을 해주시면 됩니다.

 

 

4. 사업주 즉, 임금체불한 회사의 정보를 입력해 주세요.

(회사 전화번호는 가급적 월급을 지급해 주는 사람 사업주 개인 연락처를 입력해 주시면 좋습니다.)

 

 

5.  임금체불된 내용을 꼼꼼하게 작성을 해주세요.

 

 

6. 아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작성 후 구비서류에 첨부해 주세요.

 

임금체불진정신고서_작성예제.hwp
0.05MB

 

 

신고를 완료하시고 나면은 1~3일 이내로 담당자가 배정되어 연락이 옵니다.

만약 신고를 한 뒤 얼마 되지 않아 밀린 임금이 지급되면 취소해 주시고, 그런 경우가 아니라면 계속 진행을 해주세요.

 

 

 

근로계약서 미작성 사업주 신고방법

근로계약서를 미작성 시 사업주에게 벌금이 부과되며, 위 안내드렸던 노동청 임금체불 신고 방법대로 작성을 해주시고 마지막에 첨부파일을 기타 진정신고서로 첨부해 주시면 신고 가능합니다.

 

기타진정신고서.hwp
0.04MB
 

 

 

무료 법률 구조 지원제도

 

민사소송

밀린 임금을 받기 위해 가압류, 강제집행을 원하는 경우 민사소송이 가능합니다.

사업장 소재지 또는 근로자의 주소지 관할 지방법원에서 가능하며, 확정판결을 받으면 강제집행이 됩니다.

 

 

임금채권보장제도

근로자가 받지 못한 임금을 국가가 나서서 사업주 대신 지급해 주는 제도입니다.

주로 회사가 도산 시에 해당되며, 최대 2,100만 원의 지원이 가능합니다.

근로복지공단에서 확인 신청서를 발급받고, 도산 인정 일로부터 2년 이내에 관할 지방고용노동관서에 청구합니다.

 

 

 

간이대지급금

사업장 폐업 여부와 관계없이 체불 임금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퇴직자와 재직자 모두 대상 되며, 최대 1,000만 원 또는 700만 원의 지원이 가능합니다.

고용. 산재보 헌 토털서비스 누리집을 통해 민원접수/신고를 제출하고 간이대지급금을 청구합니다.

 

무료 법률 지원 확인하기

 

지원제도를 활용하여서 근로자가 임금체불 신고 방법을 습득하여 밀린 임금을 받을 수 있거나, 법률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으니 추가적인 문의 사항은 근로복지공단의 1588-0075 문의해 주시면 됩니다.

 


노동청 임금체불 신고 방법에 대해서 다양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임금체불은 근로자에게 실질적으로 어려움을 초래하는 중요한 사회 문제 중 하나이며, 이를 막고자 정부에서는 다양한 지원제도를 가지고 있으니, 임금체불을 그냥 넘어가지 마시고 정당한 권리를 찾으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