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 Join us



조선 6대 임금인 단종을 추모하고 충절을 지키다 순절한 사육신과 생육신등 충신을 기리기 위해 매년 한식대 단종의 능인 장릉에서 제사를 올린다.


행사기간 : 4월초
행사장소 : 장릉,동강둔치,문화예술회관 등
행사주관 : 단종제위원회
문의처 : 문화관광과 033)370-2226~7
홈페이지 : http://www.ywtour.com/kor/culture/danmain.htm





동강축제(구 동강뗏목축제) 우리나라의 뗏목은 압록강 두만강 한강에서 한 시대를 풍미하며 이름을 떨쳤던 교통수단이었다.
특히 남한강은 영월 정선 평창지역의 목재를 서울로 운송하던 중요한 길목이었다.

매년 한여름이 무르익어 가는 7월말이나 8월초에 영월 동강둔치에서 옛날의 뗏목을 재현하면서 수박씨 진기록 대회, 막걸리 빨리 마시기 대회, 한여름밤의 콘서트 등 갖가지 행사를 연다.

동강뗏목축제는 1996년부터 시작되어 지난해 2002년까지 제7회를 끝으로 하였으며 뒤이어 2003년 '자연과 사람들-청정자연의 소리, 동강의 스릴과 모험속으로' 라는 슬로건으로 젊음과 모험의 동강축제로 새롭게 태어나 현재까지 이르고 있다.

행사기간 : 7월말
행사장소 : 동강둔치 및 동강일원
행사주관 : 영월군
후원 : 강원도, 한국관광공사
문의처 : 문화관광과 033)370-2542




2001. 9. 1. 국내 최초의 사진마을 조성으로 카메라를 매개체로 하는 공감대를 형성 사진인의 고향으로서 사진메카로서의 영월, 동강 Photo Village 조성을 위해 사진마을 선언식을 하였고, 이후 2002년부터 해마다 동강사진축전을 개최하고 있다.

2005. 7. 23. 사진마을의 상징인 동강사진박물관의 개관으로 사진과 사람 그리고 자연과의 조화를 통하여 우리가 가꾸고 지켜온 자연과 삶의 모습을 널리 알려 미래에 대한 새로운 비젼을 제시함으로써 사진예술과 문화도시로서의 발전을 도모하게 되었다.

행사기간 : 7월말
행사장소 : 동강사진박물관, 문화예술회관, 여성회관
행사주관 : 동강사진마을운영위원회
문의처 : 문화관광과 033)370-2226~7





영월은 해학과 풍자의 시선(詩仙) 김삿갓의 넋이 잠든 고장이다.

그의 본명은 병연(炳淵), 호는 난고(蘭皐)이며 백일장에서 조부를 욕되게 하는 글을 써서 용서받지 못할 죄를 지고 출가하여 삿갓을 쓰고 평생을 방황한 방랑시인이다. 매년 10월 중순 김삿갓묘역이 있는 하동면 노루목 마을에서는 추모제 추모살풀이춤 추모퍼포먼스 백일장등이 다채롭게 벌어져 그의 생애와 시의 세계를 새롭게 조명한다.

난고 김병연 선생 추모시비와 시비(詩碑)거리가 조성되어 김삿갓 주거지와 묘소가 함께 명소가 되었다. 김삿갓이 생전에 ‘무릉계’라 칭했을만큼 빼어난 경치를 지닌 태백산맥에서 갈라져 유적지에 이르는 계류를 ‘김삿갓계곡’이라 부르고 있다.

행사기간 : 9월말
행사장소 : 영월군 하동면 와석리(김삿갓유적지)
행사주관 : 영월군, 시선김삿갓 유적보존회
문의처 : 문화관광과 033)370-2227
홈페이지 : http://www.ywtour.com/kor/culture/kim/index2.htm




천상의 소리로 노래하는 감동의 축제 청정 자연의 소리를 노래합니다.

동강을 주제로 한 특색있는 합창 축제 개최를 통하여 국제적인 청소년 합창축제의 중심임을 널리 알리는 계기를 마련하고 청정 동강의 물소리와도 같은 아름다운 합창 경연을 펼칩니다.

아름답고 순수한 사람들이 깨끗한 자연과 함께 천상의 목소리로 선사하는 합창이 감동적인 축제, 동강물소리 합창 FESTIVAL

행사기간 : 8월초
행사장소 : 문화예술회관
행사주관 : 영월군, 영월문화원, 서울챔버콰이어, 영월어린이,청소년합창단
문의처 : 문화관광과 033)370-2226 노래하는 마을 02)2272-7921
홈페이지 : http://donggangmoolsori.com